카테고리 없음

[철학의 물음들] 자유 의지 - 결론

프로틴형님 2022. 10. 21. 08:15

Basic Argument & Morality

• 믿음은 결과를 낳는다 : 의미 있는 믿음에는 대가가 따른다. 예: 사랑 vs 인생.

Frankfurt’s compatibilism (프랑크푸르트의 양립주의) : 우리는 2차 욕망과 동일시한다. 그것들은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그러나 자유지상주의자에게, 우리는 달리 할 수 있었을 경우에만 도덕적으로 책임이 있다.(무관심의 자유)


=> 예시) 프랑크푸르트 사건: 피터는 메리가 폴과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인질을 잡고 있는 테러리스트들은 피터가 폴을 쏘도록 강요한다.
피터는 총을 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그에게 책임이 있나?

  1. 피터는 폴을 쏘고 싶지 않지만 다른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 쏘았다.
  2. 피터는 어쨌든 폴을 죽이고 싶었기 때문에 기꺼이 폴을 쏜다.

Back to Chrysippus : 우리의 자유 의지는 결정론적 우주의 자연(돌 모양과 같은)의 일부이다.

•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때 우리는 자유롭지만, "원하는" 그 자체는 우리의 통제(psychological determinism)를 넘어선다.

Problem : 내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내가 absolutely(절대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칭찬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 Galen Strawson : 영국의 철학자
=> 자유의지는 "기본적 주장"이라고 불리는 도덕적 책임과 결부된다.

Basic Argument (기본적인 주장) : 도덕적 책임과 관련된 일종의 자유의지("천국이나 지옥으로 보낼 것"이라는 뜻)를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1. 당신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 때문에 당신이 하는 일을 합니다.
  2. 당신이 하는 일에 궁극적으로 책임을 지려면, 당신은 궁극적으로 당신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 적어도 특정한 중요한 정신적인 면에서는 (causa sui, "자신의 원인").
  3. 하지만 당신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 대해 궁극적으로 책임을 질 수는 없어요.
  4. 그래서 당신은 궁극적으로 당신이 하는 일에 책임을 질 수 없다.

• 실존주의에서,“존재 본질에 우선한다”(Sartre).
=> 그럼 내가 먼저 존재하고, 내가 내 본성을 선택하는 것이다. (self)

•“나는 내가 무엇인지에 책임이 없다.”
=> 좋은 생각이지만, 이것은 "영혼"이 필요한 자유지상주의적 자유의지가 필요하다.

• 그러나 Nietzsche에게 자아가 스스로 일으킨다는 생각(causa sui)은 "생각된 최고의 자기 모순"이다.

• 그는 무료 우리의 욕망“를 존재로 머리채를, 무이자의 늪에서 혼자.”(선악의 피안)매우 힘들겠다고 밝혔습니다.

Basic Argument(기초적 주장) 절대 도덕성 책임 부인하고 있다.


Hard Determinist Response

• D'Holbach: 우리는 단지 우리가 마음 속의 원인 사슬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유 계약자라고 생각한다.

• 우리의 대리인적 감각은 환상입니다. (epiphenomenalism)
심지어 자아도 "bundle of ideas - 아이디어의 묶음"일 뿐이다.

• 도덕성에 대해 강경한 결정론자들은 "bite a bullet"한다.
there is no morality(도덕도 없고), 옳고 그름도 없고, 환상만 있을 뿐이다.

 

Baruch Spinoza (1632–1677):
=> "남자는 자신의 행동을 의식하고, 그러한 행동이 결정되는 원인을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자유롭다고 믿는다." (윤리학)

 

Derk Pereboom
=> "왜 우리는 자유의지가 없고 그것 없이 살 수 있는가?"

Hard incompatibilism (강한 비호환주의)는 여전히 우리에게 일종의 도덕성을 갖게 할 수 있다.

• 우리는 사람들을 가두고 처벌할 수 있다.

  • 사회에 대한 위험. 잘못된 행동을 저지한다.
  • 보복이 없으면 "눈에는 눈"의 정의가 사라진다. 공리주의 도덕(consequetialism - 결과주의)과 양립할 수 있다.

• 우리는 여전히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반드시 체념으로 끝나지 않는다(운명론).
  • 우리의 가치관은 항상 자유의지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

• 강한 비호환성은 여전히 우리에게 인간관계를 제공한다.

  • 행복, 사랑, 용서와 같은 감정을 경험
  • 그러나 우리는 죄책감, 분노와 같은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 도덕적 분노는 도덕적 실패를 요구한다. 도덕적 분노가 없는 것이 더 낫다.

• Problem : Pereboom은 그의 주장에 대해 까다롭다.

  • 자유의지가 없다면 우리와 zombie(좀비)가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 당신은 어떻게 그곳에 없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나요?
  • (더 이상 사람이 아닌, 단지 물건들); 또한, I am not there either (나도 거기에 있지 않다).

• 자유의지가 없다면 어떻게 deliberate(심의해야) 할까? 그것은 내가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A 또는 B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 "ought"는 "can"를 의미한다. 그래서 만약 "할 수 있다"가 없다면, 도덕적인 행동은 가능하지 않다. 더 나쁜 것은, 언어 또한 무의미하다는 착각이다.

• 강한 결정론은 too high a price to pay 너무 비싸서 지불할 수 없다.


Compatibilist Response

• 기본 주장을 고려할 때, 양립주의적 도덕성은 여전히 괜찮다.

Chrysippus : 범죄 본성(돌과 같은)은 여전히 for the good of society (사회의 이익)을 위해 다뤄질 필요가 있다.

Hume : 행동의 자유 또는 외부 제약의 부재는 자유의지를 의미한다. 그래서 제약하는 것("사슬에 묶인 죄수")은 immoral(부도덕하다). 그리고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 것은 moral(도덕성)이다. 도덕은 tradition and culture(전통과 문화)의 문제가 된다.

Frankfurt: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1차 욕망을 얻을 때를 대비해서 의지의 자유가 있다.

• 자유는 second-order desire(이차적인 욕망)을 행사할 것이다. 우리가 그것을 얻는 것을 막는 것은 부도덕한 것이다.

Peter F. Strawson(1919-2006) : 결정론을 받아들였지만, 자유에 대한 문제는 "의사 문제"일 뿐이다.

• 책임감, 칭찬, 비난, 죄책감, 자부심, 감사, 용서와 같은 도덕적 태도들은 우리 존재(근본적)의 "기본적 사실"이다.

• 양립주의는 우리를 relativistic morality(상대론적 도덕)으로 제한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consequentialist(결과론적) 도덕이나 utilitarian(공리주의적) 도덕만을 줄 수 있다.


Libertarian Response

• 자유의지는 존재하기 때문에, Basic Argument is false (기본 주장은 거짓이며), 결정론의 가정이 틀렸다는 것을 의미해야 한다.

 

Reid : 나는 인과의 대리인이다. 나는 영혼이 있다. 나는 내 인생을 책임지고 책임진다.
=> Agency – 범용."내겐 아무런 조건도 없어."

 

Campbell: 어떤 자유의지가 필요한요?

  • 내게 도덕적 책임을 주는
  • self(자아)은 내 성격(죄악)에 저항할 수 없다.
  • 결정론적 대 무작위 => Third Way (제3의 길)

• 자유의 이 "창조적 활동"은 mystery(수수께끼)가 될 것이다.

• Kant: 자유의지는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존재한다.
=> "내 위에 있는 별빛 하늘과 moral law within me 내 안에 있는 도덕률."(실용적 이유)

• 이성은 무수한 세계를 파악할 수 없다.

• 우리의 정의감(옳고 그름)은 foundational(근본적)이다; 우리는 (absolutist - 절대주의) morality(도덕)이 아니라 도덕이 있기 때문에 자유의지가 있다.

• 자유지상주의적 자유 의지는 본질적으로 어떤 신의 힘에 대한 믿음과 연결되어 있다. 그렇지 않으면, 도덕은 상대적이 된다.

• 만약 우리가 우리의 행동에 대해 ultimate responsibility(궁극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천국으로 우리에게 상을 주시거나 지옥으로 우리를 벌하실 수 있나?